설렁탕집 깍두기 만드는 법 석박지 깍두기 레시피 비빔박지

비빔김치 설렁탕집 깍두기 만드는 법 석박지 깍두기 레시피

무를 육면체 모양으로 썰어 양념장에 버무린 깍두기는 발효 후에도 무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있어 꽤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반찬용 메뉴입니다.비빔김치를 만들 때처럼 무를 크게 썰어 조리하면 일반 깍두기가 아닌 설렁탕집 깍두기처럼 한입씩 잘라 먹을 수 있어 더욱 색다른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번 컨텐츠 타이틀을 설렁탕집 씨의 깍두기 만든 방법과 결정한 만큼 포스팅을 통해서 주재료인 무를 적절히 관리하고 앞 처리하는 방법으로 부재료의 관리 법 및 소스 레시피까지 빠짐없이 알려하므로, 깍두기를 처음 만드는 것과 오랜만에 익힌 자세한 레시피가 잘 생각나지 않는 것은 본문 내용을 잘 읽고 포인트가 될 만한 사항을 명심하고 후일 직접 조리할 때 참고로 봐주세요.

– 준비할 재료 –

무 1.7~1.8kg 대파 1/2 전세시 굵은소금2T 양념재료 밥3T+물100ml 고춧가루1T+2T 새우젓1T(가득히) 다진생강1/2t 다진마늘2T 멸치액젓3T 매실액2T 설탕1T

계량단위 T (Tablespoon) = 15mlt (Teaspoon) = 5ml 양념재료중 밥과 물은 해당분량을 핸드블렌더 용기에 넣어 분쇄한 후 양념에 넣어 혼합하는 재료로 고춧가루는 소금으로 절인 무에 색을 칠 때 사용할 분량 1T와 양념장을 만들 때 넣는 분량 2T를 분리하여 표기한 것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주재료인 무는 설렁탕집 깍두기 느낌이 나도록 크게 썰어서 준비했어요 저는 먼저 오른쪽 위 사진처럼 1.3~1.5cm 정도 두께의 원판 모양으로 자른 후 한 조각당 6등분으로 나눠줬어요.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무자르는 법을 조절해주세요)

2. 적당한 크기로 자른 무를 큰 양푼에 담아 제시한 분량을 기준으로 굵은 소금 2T를 첨가한 후 골고루 버무려 1~2시간 정도 담가 주십시오. (적당한 시간만 담글 경우 위 3장의 사진 중 하단의 사진처럼 삼투압에 의해 무의 수분이 빠져나가는데, 이렇게 새어나온 물은 버리고 담근 무는 따로 씻어내지 마세요) 깍두기 국물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을 선호한다면 2시간까지 담가두지 말고 담그는 시간을 줄여주세요. (무의 수분이 어느정도 남아있는 상태로 만든 후 조미료 재료에 의해 남은 수분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3. 향신료인 대파, 마늘, 생강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다져 제시한 분량만큼 준비해주세요.4. 밀가루 김이나 찹쌀 김을 준비해도 되지만 저처럼 간편하게 밥 3T와 물 100ml를 핸드 블렌더 용기에 함께 넣어 분쇄하고 김 대신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5.본격적인 양념을 하기 전에 소금에 절인 무에 고춧가루 1T를 먼저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위의 3장의 사진 중 아래 사진과 같이 고춧가루 붉은 색을 무에 묻혀주세요.6. 적당한 크기의 용기에 고춧가루2T, 멸치액젓3T, 새우젓1T(가득히), 매실추출물2T, 마늘2T, 다진생강1/2t, 분쇄한 밥과 물의 혼합물을 모두 넣은 후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드세요.7.고춧가루로 색칠한 절임절임에 앞서 만든 양념장을 전량 넣은 후 위생장갑을 착용한 손으로 잘 버무려 양념장을 골고루 섞어주세요.8.양념으로 버무린 무에 적당한 크기로 썬 대파를 넣고 다시 무친 후 마지막으로 설탕 1T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마무리하세요. (이 조리방법은 알토란 임성곤씨가 알려드린 팁입니다)완성된 깍두기를 적당한 크기의 접시에 옮겨 사진을 찍어봤는데 아직 숙성되기 전이라 무에서 더 생생한 느낌이 나네요.메인 재료인 무 담그는 시간에 다른 재료를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리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은 편이고 조리 과정 또한 단순한 요리이므로 알려드린 조리 방법을 참고하시면 처음 도전해 보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