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본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좋은 기업만 선별해 올리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밝힌다.공부를 하면서 “이 기업은 이 부분이 별로여서 투자를 하면 안 된다”고 결심하더라도 분석을 끝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해당 부분이 변화한 점이 보이면 투자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한 기업을 보고도 깊이 공부함으로써 제대로 된 분석 방법을 터득하고 다른 기업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넷게임즈 사업내용 분석편 복습
넷게임즈 사업내용분석편-게임관련주/오버히트/V4/프로젝트MX/블루아카이브/일본요스타/넥슨코리아 현재진행사업 넷게임즈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제작하는 회사다. 2015년 모바일 게임 히트…blog.naver.com

과거의 재무제표
넷게임즈는 V4를 통해 2019년 4분기 흑자 턴어라운드에 성공한다. 2018년 2분기부터 2019년 3분기까지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히트와 과열 매출 감소 및 신작 부재로 적자폭은 계속 증가했다.

2017년 4분기를 보면 전분기 대비 매출이 약 3배 이상 늘었는데, 이는 신작 오버히트 출시가 11월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분기 영업이익률은 12.12%에 그쳤다. 동종업계 엔씨소프트와 펄어비스의 영업이익률이 30%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아쉬운 수치다.2018년 1분기는 매출이 전 분기보다 7억원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이 2억원 감소해 영업이익률은 3.48%를 기록했다. 해당 분기의 영업비용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해당 분기 급여 항목이 약 53억원에서 24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해당 회사는 신작 개발에 투자를 과감히 하는 편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같은 비용 지출이 지속됨에 따라 2019년 3분기 자본잠식에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다행히 모회사 넥슨코리아의 유상증자로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2019년 넥슨코리아가 적자였던 점을 감안하면 매각이 아닌 유상증자를 한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현재 재무제표V4의 흥행 성공으로 2020년 상반기 누적 매출 약 382억원, 영업이익 약 93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24% 이상으로 어느 정도 동종업계 이익률을 갖추게 됐다.다만 현재는 V4 한 게임에서 매출을 올리고 있어 운영 등의 문제로 이슈가 발생할 경우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다른 원게임사와 마찬가지로 높은 멀티플을 주기는 어렵다. 이하는 주가와 자산, 자본, 매출액의 관계이다. 2019년 2분기까지 주가는 다른 지표와 함께 하락했고, 2019년 4분기 자본총계가 마이너스가 됐음에도 신작 출시 기대감으로 주가가 크게 올랐다.하지만 출시 후 흥행에 성공했음에도 주가는 하락하기 시작했다. 게임주의 경우 신작 출시 기간에는 실적보다는 모멘텀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신작 기대감으로 과도하게 주가가 상승할 경우 어느 정도 조정을 받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하는 영업비용이다. 급여 항목이 전분기 대비 약 1.6배 가량 증가해 누적으로 약 200원을 기록했다. 이 부분은 앞서 언급한 2018년 1분기 당시 인건비 상승 데자브를 보는 것 같다.과거처럼 다시 적자 전환의 길로 들어서지 않으려면 V4 매출 지속이 필요하다. 다만 MMORPG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신작들이 출시되고 기존 게임의 사용자 수가 줄어드는 것이어서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하는 V4의 갤럭시 유저수의 추이다.현재 V4는 올해 7월 해외 150여 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글로벌 게임 매출 순위를 확인한 결과 50위권 내에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의미 있는 매출이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최근 서비스한 일본 서비스도 마찬가지다.끝맺음넷게임즈는 V4 매출 확장보다는 신작 흥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접근하는 게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거 적자 이력, 막대한 인건비, 원게임 리스크 그리고 자체 서비스가 아닌 넥슨코리아라는 퍼블리셔를 통해 감소하는 수익 구조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따라서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반드시 계산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다음 시간에는 공시 및 관련 뉴스에 대해 알아본다.* 넷게임즈의 밸류에이션과 최근 뉴스 분석편을 공부하다넷게임즈 밸류에이션 및 최근 뉴스분석편 ③-목표주가/안전마진/흑자전환/게임사 매출에 들어가기 전 왜 분석문 시리즈에서 투자 아이디어가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는지 설명한다. 이건 초기… blog.naver.com넷게임즈 밸류에이션 및 최근 뉴스분석편 ③-목표주가/안전마진/흑자전환/게임사 매출에 들어가기 전 왜 분석문 시리즈에서 투자 아이디어가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는지 설명한다. 이건 초기… blog.naver.com